Black Hat – White Hat SEO

Black Hat SEO

블랙햇 SEO는 특정 웹사이트 또는 웹페이지를 검색엔진 상위 랭크를 위해 검색엔진 서비스의 이용약관(Terms of Service)에 위배되는 SEO 기술(?)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랙햇 자체는 고전 영화1에서 선인과 악인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한 소품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해커, 크래커 또는 인터넷 범죄자, 바이러스 제작자 등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Back Link – Black Hat SEO 기법

기본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기법은 백링크2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고리타분한 옛적 구글의 검색엔진 순위 로직의 상징인 Page Rank를 활용한 것으로 이 때 가장 중요한 가치 척도인 “참조”의 횟수를 늘려 상대적으로 목적한 페이지의 순위를 올려주는 기법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2012년 펭귄알고리즘을 발표하면서 이제는 더 이상 목적한 바를 달성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3 펭귄 알고리즘의 핵심은 제 3자 사이트의 백링크를 구매한 웹사이트에 즉각적인 패널티를 가하는 링크 품질 기준 강화 알고리즘으로 실제로 백링크 구매를 통해 상위 랭크 되었던 웹사이트들이 어느날 검색결과에서 사라지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최근 구글에서는 펭귄 알고리즘이 실시간으로 반영된다고 공지하기도 하였습니다.

Link Building

하지만 이러한 블랙햇 기법의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러운 백링크의 구축은 검색결과에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신뢰도가 높은 웹 사이트 또는 신뢰도가 높은 웹 페이지로 부터 참조를 받는 페이지와 많은 참조를 받은 웹 페이지의 경우 상위로 랭크가 됩니다. 최근의 검색엔진은 참조한 웹 사이트/페이지의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 블랙햇에 의해 구축된 스팸성 백링크인지 올바른 백링크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직접 할 수 있는 백링크 구축은 구글을 통해 검색결과가 공유될 수 있는 SNS 채널에 프로필 생성과 링크등록, 주요 페이지 링크의 등록을 통한 공유입니다. 이때 공유하는 링크되는 페이지들은 당연히 테크니컬 SEO를 완료한 페이지 일수록 효과가 높습니다.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등 SEO 작업을 진행할 웹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1. 흑백시절이겠죠
  2. backlink 역링크라고도 불리운다. 웹 리소스의 경우 웹 리소스를 가리키는 다른 일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이다. 웹 리소스는 (이를테면) 웹사이트, 웹 페이지, 웹 디렉터리가 될 수 있다. 백링크는 인용에 상응하는 참조이다.
  3. 2012년 이후로 백링크 구축을 광고하는 서비스들은 확실히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성업하고 있는걸 보면 가끔 진짜 무슨 노하우라도 있는것인지 혼란스럽기도 합니다만.. 절대 유혹에 넘어가지 맙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