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스니펫
스니펫에 관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몇가지를 설명했고 RICH Snippet에 관한 내용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중요한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SEO를 이야기 하다보면 스니펫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스니펫의 의미를 모르는 분은 별로 없으시겠지만 확인 한번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색엔진은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라는 값을 이용하여 리치 스니펫으로 나타낼 내용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구조화된 데이터는 표준안으로 다양한 정보를 웹에 표기하고 (기계들이 이해하기 편하도록 하여서) DB화 하기 편하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실제로 검색엔진에 사용되지 않는 표준안의 내용도 굉장히 많은 수가 https://schema.org에 정의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행편의 출도착 시간과 같은 데이터의 경우 검색엔진에서는 사용되지 않지만 메일을 통해 수신된 데이터를 아웃룩의 일정이나 구글 캘린더의 일정에 자동삽입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1 메일의 내용에 구조화된 데이터가 삽입되어 있어 이것을 읽어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지요. 메일의 디자인이 바뀌거나 보내는 형태가 달라진다 하더라도 가능한 이유는 실제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이렇게 데이터가 읽어지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리치 스니펫의 종류
구글과 Bing.com 같은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이러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검색엔진 상에서 바로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리치 스니펫이라는 것으로 해당 데이터를 표현하고 있으나 이러한 리치 스니펫은 각각이 유사하긴 하지만 표준화 될 수 없는 각 검색엔진의 고유의 디자인을 따르며 검색 엔진 별로 제공되는 종류도 다릅니다.
Bing.com의 경우 구글에 비해 매우 적은 수의 리치스니펫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ing.com의 Marking up your site: Overview에 따르면 2021년 1월 말 현재 총 9가지의 리치스니펫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Breadscrums라 실질적으로는 8가지라고 봐야겠네요. 하지만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 확실한 만큼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도 항상 구글과 다른 특별한 것을 제공한 적은 없었기에 구글의 리치 스니펫 갤러리만 확인하여도 무방할거라 생각되며, 아직 Bing.com의 한국내 점유율은 너무 적어서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가 영문으로 글로벌 시장에 대응한다면 그래도 1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렇게 무시할 수 있는 존재는 아닙니다. 구글의 경우 2021년 1월 말 현재 30가지의 리치 스니펫이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구글 리치 스니펫
리치 스니펫의 효과
하지만 구조화된 데이터를 통해서 검색엔진에서 리치 스니펫을 구현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SEO에 나타나는 효과는 전무합니다.리치 스니펫과 구조화된 데이터는 검색 순위에는 전혀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리치 스니펫은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켜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고 그러한 클릭에 의해 검색순위는 차츰 올라가게 됩니다.
리치 스니펫은 적극적이고 전략적으로 반영하자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SEO 컨설턴트들도 단기적 성과가 전혀 나오지 않지만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떤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화된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웹서비스의 각 페이지에 어떤 구조화된 데이터를 심어서 어떤 리치 스니펫을 검색엔진에 노출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때문에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단계나 SEO 개선작업을 진행하는 단계에서 경험자의 조언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위해 컨설팅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웹페이지의 콘텐츠 내용을 추가하거나 페이지를 합치는 등 개발적 요소가 추가되어야 할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리치 스니펫을 만들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 페이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페이지의 URL이나 페이지의 코드를 구글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 페이지를 통해 테스트 해보실 수 있습니다.